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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업데이트 날짜: 2021년 6월 12일(토)

 

 “2030년까지 부품기업 1천개를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 

21년 2,826억원 지원+ 스마트공장 보급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전략>  출처: 산자부, 2021년 6월 10일(목)


핵심포인트 ------------------


(1) 부가가치: “엔진, 구동장치” --> “반도체 등 전장부품, 이차전지, SW, 서비스, 데이터" 이동
전장부품 비중(獨 Roland Berger) : (’19) 16% → (’25) 35%

4,700만원짜리 자동차 생산시 원가 비중

미래차 파트 (총계 3,500만)
배터리 1,100
센서 800
SW 1,000
모터 400
전력관리 200

기존차 차체, 휠 등 (총계 1,200만)
합계 4,700만원


(2) 감소군: 엔진 부품, 동력전달 4,195社 (46.8%) 유지군: 조향, 현가, 제동, 차체, 시트, 공조 4,561社 (50.9%) 확대군: 각종 전장, 배터리 210社 (2.3%)
(3) 30년까지 부품기업 1,000개를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
(4) 4대분야: 전기차, UAM(도심항공 모빌리티), 자율주행, 연료전지 미래사업 투자계획(‘20~‘29, 60조원)과 연계, 4대분야 부품·소재기업 집중 육성
(5) 6대부품: 다중초점 카메라, 고해상도 레이더, 라이다(無회전체), 열상 카메라, 컴퓨팅 모듈, HMI 국산화·고도화 지원(‘21년 200억원)
(6) 친환경 특장차, 소형 전기차 미래차 New Player 육성
(7) 전기·수소차 폐차 전망에 맞춰 배터리·연료전지 재활용 산업 활성화
(8) 車반도체, 네트워크 AP, 희토류 영구자석 등 7개 협력모델 旣 발굴·승인
(10) ‘22년까지 3,000개(10인 이상 자동차부품기업의 70%) 자동차부품기업에 스마트 공장을 보급 (‘20) 2,067개 → (‘22 목표) 2,94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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